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연구소

저축은행과 은행의 차이는?

by 정보문지기 2021. 1. 18.

은행 외에 예금을 할 수 있는 저축기관으로서, 은행예금과 유사한 금융상품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를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이라고 합니다.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우체국예금 등이 비은행예금취급기관에 속합니다. 비은행예금취급기관에는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으며, 「신용협동조합법」, 「새마을금고법」, 「상호저축은행법」 등이 적용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 “은행”이란?

 

☞ “은행” 이란 은행업을 규칙적·조직적으로 경영하는 한국은행 외의 모든 법인을 말합니다.

 

☞ 은행은 크게 일반은행과 특수은행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은행에는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국내지점이 있으며, 특수은행에는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농업중앙회 신용사업부문, 수협중앙회 신용사업부문이 있습니다.

 

 

◇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이란?

 

☞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이란 위의 은행 외의 다른 저축기관으로서 은행예금과 유사한 금융상품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를 말합니다.

 

☞ 비은행예금취급기관에는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상호금융) 및 우체국예금 등이 있습니다.

 

☞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은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으며, 「신용협동조합법」, 「새마을금고법」, 「상호저축은행법」 등이 적용됩니다.

 

 

은행의 개념 및 종류  

 

“은행”이란?

 

“은행” 이란 은행업을 규칙적·조직적으로 경영하는 한국은행 외의 모든 법인을 말합니다(「은행법」 제2조제1항제2호).

 

“은행업”이란 예금을 받거나 유가증권 또는 그 밖의 채무증서를 발행하여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채무를 부담함으로써 조달한 자금을 대출하는 것을 업(業)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은행법」 제2조제1항제1호).

 

은행은 가계나 기업 등 일반 국민으로부터 예금·신탁을 받거나 채권을 발행하여 조달한 자금을 자금수요자에게 대출해 주는 업무를 주로 취급하는 대표적인 금융회사입니다.

 

 

은행의 종류

 

은행은 크게 일반은행과 특수은행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은행에는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국내지점이 있으며, 특수은행에는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농업중앙회 신용사업부문, 수협중앙회 신용사업부문이 있습니다.

 

 

은행의 장점

 

은행은 다른 저축기관에 비해 저축상품의 수익률이 다소 낮은 편이지만 광범위한 점포망과 전국적인 온라인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전국 어느 곳에서나 입출금이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저축기관 중 가장 다양한 저축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현금자동입출금, 폰뱅킹, 인터넷뱅킹, 지로, 타행환, 자동응답서비스, 공과금자동납부, 야간금고 등의 편리한 부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이란?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이란 위의 은행 외의 다른 저축기관으로서 은행예금과 유사한 금융상품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를 말합니다.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의 종류

 

비은행예금취급기관에는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상호금융) 및 우체국예금 등이 있습니다

.

 

<은행과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의 구분>

 

은행과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의 구분구분금융회사 종류

은행

일반은행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국내지점

특수은행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 농협중앙회 신용사업부문, 수협중앙회 신용사업부문

비은행예금취급기관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상호금융), 우체국예금 등

사업자 정보 표시
상생공인중개사사무소 | 김재범 |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2022(소담동, 아이콤스타타워)1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38-11-00968 | TEL : 044-866-4587 | Mail : c920685@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